Microsoft Office 2007 보다 정확하게는 Excel 2007을 사용하는 대부분의 사용자가 겪으면서도 그 원인을 알기 힘든 문제중의 하나가 바로 언제부터인가 엑셀이 실행되지 않은 상태에서 탐색기 등의 외부에서 엑셀 파일을 실행시키면 엑셀이 먼저 실행된 후 몇분이 지나서야 파일을 읽는다는 것이다. 그리고 단지 엑셀을 실행하는데는 시간이 그리 길게 걸리지 않고 엑셀이 실행된 상태에서는 외부에서 읽든 엑셀내부에서 읽든 빨리 파일이 읽힌다.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는 여러가지가 전해내려온다(?)
가장 먼저, 레지스트리 및 기타 설정 변경없이 임시방편으로 빨리 읽어들이는 방법으로 엑셀이 실행된 후 메뉴에서 오피스 메뉴를 클릭한 후 서브 메뉴를 가진 활성화된 메뉴 즉, 보내기 등과 같은 메뉴에 마우스를 갖다대면 잠시후 서브메뉴가 오른쪽에 표시되면서 파일이 읽힌다.
이는 윈도우상에서 다운로드 속도가 느리거나 할때 마우스를 빙빙 돌리면 속도가 빨라진다는 그런 것과 비슷한 맥락에서 생각할 수 있는 것 같다. 자원 우선순위를 먹는 뭐 그런것과 관련..

그리고 두번째로 이것이 가장 널리 알려진 방법이다. (우리나라 사이트들에서는 찾지 못하고 구글링을 해보니 외국 사이트들에서는 대개 이방법을 해결책으로 내세우고 있었다.) 탐색기에서 엑셀파일 확장자인 xls 그리고 xlsx파일의 파일형식의 고급에 들어가서 열기에 대해 편집에 들어가면 열기 실행할때 사용되는 프로그램에 엑셀의 경로가 나오고 그 뒤에 /e 옵션이 붙어있다. 이 뒤에 "%1"을 붙인 후 종료한다. 내 경우는 이 방법을 시도해본 결과 엑셀에서 열리기는 빨리 열리지만 엑셀을 종료하고나면 파일을 찾을 수 없다는 에러메시지가 표시되었다. 이것이 내 경우만 이런것인지 원래 이런것인지는 알 수 없지만 복구를 두번이나 했음에도 같은 현상이 발생함에 따라 이방법을 결국 쓰지 않게 되었다.

마지막 방법은 처음부터 의심했던 방법을 실행에 옮긴 것인데, Office 2007이 여러번의 보안업데이트를 거친 후부터 워드에서는 실행할때마다 매크로가 차단되었다는 메시지가 뜨며 최근실행파일에 Cleaner.dot / Cleaner.xla파일이 각각 워드/엑셀에서 나타난다. 그리고 차단되었다는 매크로는 Cleaner.dot파일. 알아보니 이들은 자동 복구 관련 Addin파일이라고 하며 오피스 Startup 디렉토리에 있는관계로(xla파일의 경우는 Xlstart 디렉토리) 오피스의 각 프로그램이 실행될때 자동으로 실행된다.(파워포인트의 경우는 Cleaner.ppa) 그런 관계로 엑셀의 경우 이 파일을 먼저 읽게 되어 파일을 읽는데 시간이 지연이 되는 것으로 보이며(vba 들어가서 내용을 확인한 결과 델타그래프를 깐 이후 내용이 좀 이상하게 변했다) 워드의 경우는 이 파일을 기본적으로 안 읽어서 파일을 읽는데 지연이 일어나지 않는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파워포인트는 읽지만 파일 읽는데도 그렇게 느리지 않는다. 이유는 모른다. 어쩌면 내 경우는 xla의 경우는 델타그래프를 설치한 후 그 내용이 변해있는 것과 관련이 있는지 모른다. 자동복구 관련이라고 했고 델타그래프 설치한후 엑셀에서 자동복구가 실행된 적이 몇번 있으므로.. 많은 사람들이 같은 현상을 겪고 있는건 잘 모르겠지만 어쨌든 내 경우는 이 세 파일들을 모두 지워보니 별 이상없이 잘 로드되었다. 다만, 파워포인트에서는 이 파일 없다고 나왔으나 귀찮아서 Cleaner.ppa 파일 관련 레지스트리 지워주니 에러 없이 잘 된다. 이로써 자동복구가 안될지는 모르지만 그러면 나중에 포맷하고 다시 설치해볼 생각이다. 어쨌든, 결론은 Cleaner.xla 파일을 지우거나 Xlstart 디렉토리에서 다른 것으로 옮기라는 것.

신고
Posted by rnd Trackback 0 : Comment 3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