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ve Sync? Live Mesh?
Live라는 말이 암시하듯이 두 프로그램은 모두 Microsoft의 Live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나온 Microsoft의 프로그램이다. 아주 간단히 말해서, 두 프로그램은 동기화를 위한 프로그램이다. 구체적으로는, 두 프로그램은 동작 방식이나 타겟이 다소 다르다.

Live Sync는 프로그램의 이름에서 암시하듯이 Sync 부분에 초점을 맞춘 프로그램이다. 즉, 이 프로그램은 자신이 설정한 폴더를 다른 컴퓨터와의 동기화를 하는 프로그램이다.
동기화를 함에 있어, PC와 Mac을 모두 지원하고 있다(사이트에는 Mac용은 클라이언트가 영문버전만 가능하다고 나와있으나 Mac을 사용하지 않는 관계로 아직 사용은 해보지 못함). 또한, 클라이언트가 트레이에서 동작하면서 동기화 설정한 폴더의 변경사항을 실시간으로 추적하면서 변경사항이 있을 경우 동기화 설정 방법에 따라 자동/수동으로 동기화를 수행한다. 동기화라는 개념이 Peer-to-peer의 개념이 강하므로 사이트에서는 동기화를 할 폴더만 설정하고, 동기화는 동기화 대상 컴퓨터 간에만 데이터가 이동하고 중앙 서버에는 데이터를 저장하지 않는다.

반면, Live Mesh의 경우 다소 생소할 수 있는 Mesh라는 이름에서 암시하듯이 컴퓨터 간의 동기화 뿐만 아니라 PDA와 같은 handheld 장비와의 동기화에 초점을 맞춘 프로그램이다(라고 나는 생각한다).
참고로 Mesh는 ad-hoc 네트워킹 또는 sensor network와 같이 중앙 집중적이 아닌 산발적인 클라이언트간 네트워킹의 개념에서 사용되는 용어이다. (e.g., 802.16e mesh networks)
PC 및 Mac 뿐만 아니라 PDA 등의 handheld 장비를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고, Live Sync와 마찬가지로 클라이언트의 설치가 필요하다. Live Mesh의 경우 Live Sync와는 다른 점이 동기화를 수행함에 있어 Peer-to-peer의 개념으로 빠른 동기화를 수행하는 것이 아니고 동기화 대상 폴더 검색후 변경 사항을 서버에 저장한 후에 다시 동기화가 진행된다. 이러한 중앙집중 방법을 사용하는 까닭에 Live Sync에 비해서는 속도가 다소 느리다는 느낌을 받았다. 또한, 중앙 서버의 상태에 따라 동기화 가능 여부가 달라질 수도 있다는 문제도 있겠다. 동기화 대상 두 기기간의 네트워크 상태는 뛰어나지만 중앙 서버와의 연결 상태가 좋지 않을 경우 동기화 속도가 느릴 수 있다는 문제가 발생 가능하다. 물론 동기화 속도는 느리지만 서버에 저장한 후에 동기화를 시작함으로써 사이트에의 접근만을 통해 원격 컴퓨터에서도 해당 파일/폴더를 접근할 수 있다는 장점이 존재하기도 하다.

Live Sync/Live Mesh 클라이언트 프로그램 비교
먼저, Live Sync의 경우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이 매우 심플하다. 그 이유는?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에서 할 수 있는 것이 거의 없기 때문. 현재 동기화 진행중인 상태는 볼 수 있으나, 그 이외에 딱히 할 수 있는 작업은 없다. 동기화 폴더 설정 및 권한 설정과 같은 대개의 작업은 모두 사이트에 접근해서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와 달리 Live Mesh의 경우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에서 대개의 작업을 할 수 있다. 클라이언트 설치 후에는 문맥메뉴로 현재의 폴더 및 파일을 Mesh 동기화를 가능하게 할 수 있는 옵션이 생긴다. (Live Sync를 쓰면서 가장 불편한 점이 바로 이 탐색기에서 문맥 메뉴로 동기화 폴더 설정 기능이 없는 것임) 그리고 동기화 대상 기기의 Mesh 클라이언트 옵션 설정에서 원격 접속을 가능하게 설정한 경우 해당 기기에 원격 접속을 할 수 있는 기능도 존재한다. 윈도우에 내장된 원격 데스크탑에 비해 다소 느린 감은 있는데 별도의 포트 설정을 하지 않아도 원격 접속이 되는 것 같다. 그러나 Live Mesh 클라이언트의 가장 큰 단점은 설치가 어렵다. 국내에서는 시간대 변경하지 않으면 설치가 항상 실패한다. 처음에 이거 설치하려고 별짓을 다했지만 결국 실패.

Live Sync 클라이언트(동기화 상태)


Live Mesh 동기화 설정 폴더(오른쪽에 Live Mesh 클라이언트가 표시됨)


신고
Posted by rnd Trackback 1 : Comment 0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