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10'에 해당되는 글 1건

  1. 2010.10.09 The Coffee Book (커피북)


커피북 The Coffee Book - 커피 한 잔에 담긴 거의 모든 것에 대한 이야기

매일 커피 냠냠하는 나로써는 이 책의 제목을 보는 순간 확 끌렸다. 원래 사려고 했던 책은 따로 있었으나 이 책 보는 순간 둘다 집어들고 둘다 삼.

아직 별로 읽지는 않았지만 대강 내용은 차례를 통해 짐작했다.
많은 사람들이 무의식중에 들어서 알고는 있지만 평소에는 까먹는 사실인 커피의 원산지 및 노동.. 그리고 우리를 비롯해 그로부터 멀리 떨어진 대륙에서의 커피 소비
이 나름의 대립관계(?)를 축으로 이야기를 이끌어 간다.
물론 이 것말고도 간략한 커피의 역사나 초창기에 전파된 커피의 효능 들의 내용도 있음.

이전부터 잠시 생각했던 공정무역 커피가 과연 공정한가라는 사실을 잠시나마 다시 떠올리기도 했다. 물론 기존의 대형 프랜차이즈 커피 브랜드들에 비해서는 원산지에서의 노동자들에게 대우를 더 해주겠지만, 그것으로 충분한가? 그것으로 공정하다고 말할 수 있는가?
그리고 대우를 해준다는 것에 대한 개념.. 시급을 더 준다는 대우? 아니면 노동시간의 개념에서의 대우?

한편으로, 그들의 노동 시간이 줄어듬에 따라 우리가 커피를 제때 공급받지 못한다면? 그때에도 여전히 마음속에서부터 공정한 대우를 지지할 것인가?
이성적으로는 그러겠다고 하겠지만 과연 실제로 그런 일이 닥쳤을때 그럴 수 있을까?
라는 생각들을 하게 되었다.

커피의 생산부터가 이렇게 원산지에서의 노동자들의 생활을 생각하지 않을 수 없어서 편한 마음으로만 읽을 수는 없겠지만 그래도 평소에 즐기던 커피에 대해 여러 측면에서 다시 한번 생각해 볼 수 있는 책인듯 하다.
내가 괜히 심각한척 한건지도 모르고......
신고
Posted by rnd Trackback 0 : Comment 0


티스토리 툴바